• 메모의 기적

    (고니시 도시유키 저/ 가쓰키 요시쓰구 감수)



    -책 소개

     

    논리적 사고의 시작,
    학업과 비즈니스의 능률이 오르는 14가지 메모 혁명


    메모를 한다는 생각에서메모를 사용한다는 생각으로의 전환!


    메모는 생활의 일부이다. 학교에서, 직장에서 끊임없이 노트에 무언가를 쓰고 있다. 하지만 메모에는 유통기한이 있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메모하고 돌아서면 잊어버린다. 잊지 않기 위해서 메모를 했지만 메모한 기억조차 사라진다. 그래서 허둥지둥 메모를 찾고 있지는 않은가?
    이는 지금까지 당신의 메모가과거메모였기 때문이다. 보고 들은 것을 남기는 것에 그치는 것이 바로과거메모이다. 하지만 이제는 미래의 자신에게 행동의 계기를 만들어주는미래메모로 사고방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 메모를 하는 방법은 물론 메모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래야 메모의 신선도를 오래 유지할 수 있다
    .

    [
    생각의 생각을 만드는 메모의 기적]은 카피라이터이자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활동하며 일본에서 다수의 히트상품을 만들어 낸 고니시 도시유키(小西利行)가 쓴 책으로, 그가 20여년 간 광고계에 종사하면서 깨달은 14가지 메모 활용 비법을 소개하고 있다. 또한 이 메모 방법을 통해 달라진 그의 일과 인생에 대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
    그가 말하는 미래메모에는 크게정리메모, 생산메모, 전달메모가 있으며 이것만 충실히 해도 당신의 업무와 인생은 한층 달라진다. 메모를 언제 꺼내 보아도 지금 생각해야 할 포인트를 한눈에 알 수 있어 바로 일에 착수할 수 있고 업무 처리가 비약적으로 빨라진다. 또한 생각해야 할 목표가 명확해지기 때문에 목표에 맞는 재미있는 기획과 아이디어를 발상할 수 있게 된다
    .

    메모의 더미 속에서 혼란을 느끼고 있지 않은가? 주객이 전도되어 메모를 위한 메모를 하고 있지 않은가? 그렇다면 이 책을 통해 범람하는 업무의 홍수 속에서도 업무를 이끌어나갈 수 있는 메모를 하길 바란다.

     



    -저자소개

     

    저자 : 小西 利行(고니시 도시유키) 

    POOL inc. 대표 / 카피라이터 /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 극작가 / 그림책 작가
    1968
    년 출생. 교토 출신. 오사카대학교 졸업 후, 1993년 광고에이전시 주식회사 '하쿠호도'에 입사. 2006년에 독립하여 POOL Inc.를 설립. '전하는 말'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광고 제작부터 상품 개발, 시장 개발까지 진행했다.
    주요 작업으로는 산토리의 '이에몬(伊右衛門)', '더 프리미엄 몰츠', 도요타의 '더 잘하자', 플레이스테이션4 '안 되는 것이 된다니 최고다!' 캠페인 등이 있다. 또한 신상품 개발에도 다수 참여하여 다양한 분야에 히트상품을 생산했다.
    이를 발판으로 여러 기업과 빌딩 등의 일본 국내 및 해외 전략 프로듀싱과 브랜딩도 진행하고 있는데, 유명 라면체인점 '잇푸도'의 일본 국내 및 해외 전략 프로듀싱, 규동 전문체인점요시노야’, 미국 백화점 체인 'Barneys New York'의 브랜딩을 담당했다. 2008년에는 '이온 레이크타운' 빌딩의 크리에이티브 디렉션으로 국제SC협회 세계대회에서 일본 최초로 '서스테이너블 디자인 어워드' 최고상을 수상했으며 이 외에도 CLIO, ONE SHOW 등의 해외광고상도 수상했다.

     


    감수 : 香月義嗣(가쓰키 요시쓰구) 

    LiB 컨설팅 코리아의 글로벌 비즈니스 이노베이션 사업본부장. 국제공인경영컨설팅협의회인정 매니지먼트 컨설턴트.
    도쿄대 공학부, 도교대 대학원 졸업 후, 대기업컨설팅회사 입사 2년째에 한국사업부 설립 멤버로 발탁되어 한국에 왔다. 한국 주요 기업의 영업조직 컨설팅 및 현지 컨설턴트 육성, 재한 일본기업의 컨설팅도 담당하고 있으며 2012년부터 LiB 컨설팅 코리아에 재직하고 있다
    .
    컨설팅 기업으로는 LG전자, 제일모직, 하림, 대교 등의 한국기업과 전기, 전자, 제약, 자동차, 외식업 분야의 일본기업이 있으며 특히 DIPS(Increasing Productivity of Intellectual Peaple)프로그램을 통해 60개 이상의 한국기업의 업무효율화 컨설팅을 진행했다. 또한 한국 및 일본 기업의 임원을 대상으로 세미나와 강연회의 강사로서도 활동하고 있다. 한국에서의 저서로 [영업조직의 생산성 향상](한국능률협회컨설팅 공저) 등이 있다.

     

     

     

    -목차

     

    머리말

    프롤로그_미래메모를 시작하자
    1.
    기억에 의존하지 않는 메모를 하자
    잊고 있던 것을 일깨워주는 것이 메모
    뇌에서 노트로 전환
    까맣게 잊고 있던 아이디어를 되살리는 법
    정보의 재회를 통해 130만 장짜리 히트 상품이 태어났다
    2.
    놀라운 업무를 위한 3가지 미래메모
    미래메모 1. 정리메모
    정보를 단순하게 정리해 업무를 효율적으로 하는 방법
    미래메모 2. 생산메모
    메모를 이용해 아이디어를 계속해서 생산하는 방법
    미래메모 3. 전달메모
    메모를 이용해 중요한 내용을 전달하는 방법

    쉬어가기 1.
    메모산책_메모를 들고 길을 걷자

    1장 정리메모_정보는 모아서 정리하면무기’, 정리하지 않으면쓰레기
    1. 3
    개의 ‘?’
    할 일은 ‘?’를 치는 것뿐
    분명히 잊어버린다는 것을 전제로
    화제의 광고 문구도 하나의 ‘?’에서 시작되었다
    2.
    화살표 ‘→’
    혼란의 반대편에 있는 것이질서
    이정표가 있으면 헤매지 않는다
    화살표는 깨달음을 준다
    이해보다 일단은 화살표로 연결하자
    3.
    기호
    기호는 신속하고 간단하게 많은 것을 말한다
    기호를 쓰면 머리가 정리된다
    4.
    말풍선
    3
    가지 포인트로 레시피를 남기자
    작은 언어로 큰 이해를
    5.
    디지털 메모 검색
    검색이야말로 최대의 장점
    쉬운 디지털 메모 검색 방법
    아주 간단한 단어로 분류하자
    더욱 눈에 띄게 하려면 표시

    쉬어가기 2.
    원노트 추천_메모장을 통일해보자

    2장 생산메모_딱딱한 업무일수록 크리에이티브하게
    1.
    장해물 메모
    장해물 메모가 목적과 계기를 낳는다
    3
    초 만에 쓰는 장해물 메모 기술
    장해물 메모를 만들면 행동하기가 쉽다
    암호로 생각해보자
    한마디로 회의를 움직여라
    2.
    만화 메모
    뇌가 기뻐하는 메모를 쓴다
    이름과 대사로 메모하자
    졸라맨만 있어도 머릿속을 정리할 수 있다
    일러스트를 잘 그리는 4단계
    만화 메모가 세상을 움직였다
    3.
    블랙 삼각 메모
    숨은 니즈를 찾아라
    숨은 니즈를 발견하는 최강의 무기
    불만을 메모하면 아이디어가 보인다
    4.
    화이트 삼각 메모
    많이 내놓은 뒤 고르면 좋은 아이디어가 나온다
    1
    시간에 1개의 아이디어를 내보자
    테마에서 멀어지지 말고 현재 트렌드에 집중하자
    아이디어를 내는 것은 즐거운 일
    5.
    연결 메모
    잘 모를 때는 먼저 연결하자
    아이디어의 단편을 이어서 스토리로 만든다
    6.
    청개구리 메모
    미래는반대방향에 있다
    지금 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한다
    절대로 하면 안 되는 것의 반대

    쉬어가기 3.
    1
    회의 10메모_힘들이지 않아도 되는 메모 방법

    3장 전달메모_전달하기 위해서는 기술이 필요하다
    1.
    헤드라인 메모
    헤드라인을 간단히 쓰는 방법
    헤드라인을 더욱 감동적으로
    2.
    도형 메모
    대소도, 크기를 알면 중요함을 알 수 있다
    설계도, 복잡한 것을 직감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관계도, 관계를 선과 굵기로 이미지화한다
    3.
    스피치 메모
    사람이 흥미를 가질 때 하는 말, ‘?’
    숫자가 있으면 부수가 늘어난다
    서적 타이틀을 나열해 스피치한다
    한 줄짜리 타이틀이 있으면 말하기 쉽다
    미래메모는 놀라운 메모이다

    쉬어가기 4.
    메모로 출세하는 방법_술자리 슬쩍 메모

    4장 달인메모_베스트셀러 작가는 메모에 무엇을 쓸까?
    메모 달인, 이사카 고타로와의 대담
    아이디어는 조합으로 만든다
    먼저 머릿속에 있는 장면을 메모한다
    메모를 하면 쓰고 싶은 장면이 정리된다
    메모한 뒤에 걸으면 뇌가 활성화된다
    타이틀을 정하지 않고는 이야기를 쓸 수 없다
    문자로 쓸까, 그림으로 그릴까
    이사카 고타로의 범위는 넓다

    쉬어가기 5.
    메모로 출세하는 방법_명함 메모를 하자

    에필로그_미래메모의 힘
    도망치고 싶을 때 메모는 언제나 나를 도와준다